서울시 우먼리포터

민주주의 서울이란 ~ (펌)

동화나무 2020. 7. 9. 21:30

민주주의 서울 소개 공유

  •  
  •  
  •  

  •  
  •  

시민의 일상을 바꾸는 서울의 공론장, “민주주의 서울”에 참여하세요!

민주주의 서울은 시민과 서울시가 함께 일상의 제안, 일상의 토론, 일상의 정책을 만드는 시민참여 플랫폼입니다.

우리의 일상의 문제를 시민과 시가 함께 해결합니다.

1.시민제안

'시민제안'에서는 시민들이 일상에서 변화가 필요한 부분에 대해 해결 방법을 제안합니다.
시민들은 “민주주의 서울”에서 제안하는 것 외에도,
다른 시민들의 제안을 읽고 공감을 하거나 제안에 대한 의견을 적으며 토론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또한 민주주의 서울은 시민들의 제안을 발굴하기 위한 활동을 진행합니다.

  • · 시민들이 관심 있는 주제에 대해 자유롭게 토론,
    제안 할 수 있는 '시민제안 발굴 워크숍' 과
    시민들이 있는 서울 곳곳에 직접 찾아가 시민들의 생각과 제안을 듣는
    '찾아가는 민주주의 서울'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시민제안 사례보기

제안시작하기

2. 시민토론

'시민토론'은 시민제안을 바탕으로 열리는 공론장입니다.
시민토론은 시민제안이 일정 시민(100명 이상)의 공감을 받으면,
시민으로 구성된 의제선정단의 검토, 기획, 숙의, 선정 단계를 거친 뒤 공론장이 개최됩니다.
온라인에서 진행하는 시민토론은 의제 필요에 따라
시민들과 직접 만나 논의하는 ‘열린토론회’와 병행할 수 있습니다.
서울시는 시민의 참여로 더 나은 서울을 만들어 갑니다.

3. 시민이 공감한 제안에 서울시가 답변합니다.

① 등록된 제안에 대해서 30일 동안 50명 이상 공감을 받으면 부서가 검토하고
100명 이상 공감을 받으면 시민으로 구성된 의제선정단의 검토, 기획, 숙의를 통해 공론 의제로 최종 선정됩니다.

시민토론 의제 선정단은 '기획단'과 '선정단'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 시민 참여 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기획단’은 토론을 통해 공론화 여부, 방향, 방식 등을 기획합니다.

  • · 그 후 일반 시민을 대상으로 한 무작위 추첨으로 구성된 ‘선정단'이 토론을 통해 공론화 의제를 최종 선정합니다.

※ 의제 선정시 서울시 응답소 민원처리 규정 및 국민제안 규정을 준용합니다.

② 최종 선정된 의제에 한해 온라인에서 30일 이상 시민토론 공론장이 열립니다.

※ 시민토론 이후 필요에 따라 열린토론회를 개최할 수 있습니다.

③ 시민토론 공론장의 참여 인원이 1,000명을 넘으면 시장이 답변합니다.

※ ‘시민토론’의 참여인원이 1,000명이 넘을 경우에만 시장이 답변하며,
참여인원에 '시민제안' 단계에서의 공감과 댓글 참여자 수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④ 시민과 서울시의 토론을 통해 만들어진 정책의 실행 결과를 민주주의 서울에 공개합니다.

4. 서울시가 묻습니다

서울시는 '서울시가 묻습니다' 온라인 공론장을 통해 정책 수립 전·후 주요 쟁점 사항에 대한 시민들의 생각을 듣습니다.
시민들은 서울시 정책의 주요 쟁점에 대해 찬성, 반대 등의 입장을 낼 수 있으며, 더 많은 토론을 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에서 진행하는 시민토론은 의제 필요에 따라 시민들과 직접 만나 논의하는 '열린토론회'와 병행할 수 있습니다.
서울시는 시민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더 나은 정책, 더 나은 서울을 만들어갑니다.

 

 

정책 제안/문의

정책제안

  1. 1. ‘민주주의 서울’에 올라온 시민의 제안은 일정기간 동안 다른 시민의 의견과 공감을 받는 과정을 거칩니다.
    공감을 많이 얻은 제안은 관련 부서로 옮겨져 전문가와 담당 부서의 답변을 받게 됩니다.
  2. 2. 채택된 제안은 (가칭)실현위원회로 옮겨집니다.
    시민과 공무원, 전문가로 구성된 (가칭)실현위원회는 어떤 제안이 실현 가능한지 꼼꼼히 살펴보고 실현 가능하다고 판단한 제안을 최종 선정합니다.
  3. 3. (가칭)실현위원회는 최종 선정된 제안의 실현 방법을 함께 논의하고 (가칭)실현가능보고서를 만들어 시민에게 공개합니다.
    이렇게 공개된 제안은 시민의 토론을 거친 후, 시민의 투표를 통해 최종 결정됩니다. 시민의 투표로 최종 결정된 제안을 시민과 서울시가 함께 실행합니다.
  4. 4. 시민은 이 단계에서, 결정된 제안이 어떻게 정책으로 실행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서울시는 진행 과정을 자세히 공개하고, 시민은 자신의 결정으로 실행되고 있는 정책을 확인하면서 함께 실행합니다. .

민주주의 서울 제안하기

문의

문의처리 절차 이미지 설명

시민이 정보소통문의하기를 통해 응답소에 민원,제안 신청을 하면, 통합접수자는 단순민원일 경우 즉시 답변을 합니다. 일반 민원이나, 제안일 경우 통합접수자가 각 부서관리자에게 분배를 하며, 해당 부서관리자는 처리담당자를 지정하게됩니다. 이때 지정된 처리담당자가 복합성 민원 협의 와 처리 및 답변을 합니다. 이때 답변은 휴대전화 문자나 전자우편, sns로 시민에게 처리결과를 통보합니다.

  1. 1. 문의하기 : 서울시정에 대한 문의사항이 있는 누구나, 간편하게 문의할 수 있습니다.
  2. 2. 문의처리 절차 : 신청(시민) → 즉시 답변 또는 처리부서 지정(응답소) → 담당자 처리 → 처리결과 알림(휴대전화 문자, 전자우편)
    • 시민이 신청한 민원제안 중 즉시 답변이 가능한 사항은 응답소에서 즉시 처리 후 그 결과를 알려드립니다.
    • 심층적인 검토가 필요한 내용은 해당기관 부서에서 처리 후 그 결과를 알려드립니다.
    • 처리결과에 만족하지 못하셨다면, '만족도 평가하기(결과확인 화면)'에서 추가 답변을 요청하실 수 있습니다.

* 정보소통광장의 세부 정보화면에서도 '문의하기'를 클릭하여 해당 담당자에게 정책에 대한 문의를 편리하게 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