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화나무와 민들레/육아정보잡지

우리 아이 급식 고기반찬, 어떻게 관리될까?

동화나무 2013. 12. 6. 06:42

 

학교 급식 납품 축산물 관리 시스템

 

급식

서울시에서는 보다 안전한 급식을 위해 축산물 위생 지도·점검과 안전성 검사를 정기적으로 시행하고 있다. 친환경유통센터 협력 납품업체라 더욱 안전하게 운영되고 있었던 한 납품업체의 위생지도점검 및 축산물 안전성 검사 제품 수거 현장을 찾아가봤다.

[서울톡톡] 요즘 먹거리에 대한 불신과 불안감이 더욱 커지고 있는 가운데 아이들의 급식 먹거리 안전에 대한 학부모의 걱정도 이만저만이 아니다. 학교급식이 보편화되면서 자녀들이 고등학생만 되어도 중식에 석식까지 학교에서 해결하고 오게 되니 불안감은 더해진다. 그렇다고 어떤 식자재를 쓰는지 부모가 일일이 확인할 수도 없는 노릇.

이에 서울시에서는 학교 급식 육류반찬의 원료육을 가공·포장하는 업체에 대해 위생지도점검과 축산물 안전성 검사를 정기적으로 시행하고 있다.

위생적으로 관리되고 있는 친환경유통센터 축산물 납품업체

급식 납품용 축산물 관리는 서울시와 자치구가 업무를 분담해 관리하고 있다. 우선 친환경유통센터 축산물 납품업체는 현재 모두 10개소(서울시소재/ 총 15개소)로 이에 대한 위생점검은 학기당 2회, 안전성 수거·검사는 매달 1회 시행하고 있다. 위생점검 및 수거과정은 서울시 및 자치구 공무원, 서울시 농수산식품공사 담당자, 명예축산물위생감시원 등 민관합동으로 이루어진다.

또한 학교에 납품하는 축산물 업체 50개소에 대해서는 해당 자치구의 관리 하에 민관합동으로 학교를 방문해 제품을 수거, 정기적으로 안전성 검사를 시행하고 있다.

지난 10월 23일에는 친환경유통센터 협력 납품업체 한곳에 대한 점검과 안전성검사를 위한 시료채취가 있었다. 해당 업체의 작업장은 위생복·위생모 착용 등 꼼꼼한 준비를 하고도 에어샤워 후에 들어갈 수 있도록 하는 등 위생관리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었다.

먼저 살펴본 곳은 원료육을 보관하는 냉장창고. 냉장창고시설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온도관리로 24시간 일정한 온도로 유지되어야 한다. 냉장창고에는 다음날 납품하게 될 원료육들이 차곡차곡 쌓여 있었는데 ▶박스 안 내용물과 라벨지가 일치하는지 ▶유통기한은 잘 지켜지고 있는지 ▶개체식별번호(소고기의 경우)를 이용한 이력추적제 확인 등의 사항을 점검했다.

그 다음으로는 가공작업장에 대한 위생점검이 이어졌다. ▶작업장의 온도가 15℃로 유지되는지 ▶시설 및 기구의 위생상태는 양호한지 ▶작업자의 위생관리는 철저한지 등을 살폈다. 또 영업자 및 작업자의 건강진단 확인 등의 사항도 꼼꼼하게 체크했다.

마지막으로 안전성 검사를 위한 제품을 수거했으며, 수거된 제품은 서울시보건환경연구원으로 보내 한우유전자 검사, 잔류항생제 검사, 부패도 검사 등이 진행된다. 검사 결과 부적합 판정을 받을 경우 '축산물위생관리법', '소 및 쇠고기 이력에 관한 법률'에 의거 행정처분 및 회수·압류·폐기 조치된다.

허위판매로 적발된 업소는 허위 판매로 인하여 행정처분을 받음과 동시에 서울시 친환경유통센터의 학교납품 입찰자격이 2년간 소실된다.

'축산물위생관리법', '소 및 쇠고기 이력에 관한 법률'에 의한 법적 처분이 영업정지일 경우 센터에서는 계약해지, 법적처분이 과태료, 과징금 등일 경우 주의-경고-계약해지 3단계로 진행된다. 또한 계약해지 될 경우 해지 후 1년간 센터 협력업체 신청자격이 제한된다.

납품현장

학교 납품 축산물 매월 1회 수거해 안전성 검사 진행

학교 납품 축산물에 대해서는 매월 1회 안전성 검사가 꼼꼼히 이뤄진다. 역시 민관합동으로 학교를 방문해 배송차량기사·영양교사 입회하에 안전성 검사를 위한 제품시료를 수거한다. 24일에는 성일중학교에 납품되는 한 친환경 유통센터 축산물 납품업체(남OO) 제품에 대한 수거가 이루어졌으며 다음의 과정으로 진행되었다. 처음 차에서 납품물건을 내리면 학교영양교사가 품목과 포장육에 붙어있는 라벨지를 확인하며, 주문한 품목과 양을 확인하고 포장용라벨지(한우/육우, 원산지, 중량, 유통기한, 제조원, 보관방법 등)의 정보를 확인한다. 이날 수거한 제품은 돼지갈비용 원료육으로 수거할 때는 500g를 멸균 봉지에 담고 제품정보가 담긴 라벨지를 부착하고 수거증에 서명을 받는다. 역시 서울시보건환경연구원에서 같은 검사를 받게 되며, 검사결과는 서울시 교육청에 일괄 보내어 시교육청에서 각 학교에 결과를 공문으로 시달된다.

 

■ 학교급식 납품업체 축산물 수거 검사 요령
 수거대상 : 쇠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등 식육·포장육
 검사기관 : 서울시 보건환경연구원 축산물부
 검사항목 - 쇠고기 : DNA 동일성, 잔류항생·항균물질, 부패도 등
              - 돼지고기·닭고기 : 잔류항생·항균물질, 부패도 등
  ※ 한우의 경우 한우 유전자 검사 추가

■ 식육가공[포장처리]업 위생지도 점검 사항

식육가공업 위생지도 점검 사항

글_편집부/ 사진_박성일/ 진행협조_김종수 주무관(서울시식품안전과), 김만 과장(서울시농수산식품공사 친환경유통센터), 고인선 영양교사(성일중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