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로,연동지역아동센타

발도르프교육

동화나무 2015. 3. 10. 22:13


 
1학년 신학기 한글지도법 일일 특강

 

 김정일 선생님의 1학년 신학기 한글지도법 일일 특강

 

아름다운 한글 지도법



 

아이들이 글자를 어떻게 배워야할까요?

언어를 배운다는 것은 어떤 의미일까요? 

우리는 뭔가를 찾아야하는데 모양이 소리와 어떤 관계가 있는지 아이들에게 알려주어야 한다.

문자를 학문적 지식으로 배우는 것은 그 문자하나를 아는 것에 그치지만

문자가 형성된 과정을 경험을 통해 배우는 것은 세상과의 연결이며 

세상에 대한 관심의 시작이고 다른 문자도 만들어낼 수 있는 힘이 생기는 것이다.

슈타이너에 의하면 모음은 느낌으로 출발해서 만들어지고 자음은 모양으로부터 생겨났다고 한다. 

세상에 있는 느낌의 것들은 모음으로 표현되어진다.

훈민정음에‘ㄱ’모양소리는 혀뿌리가 어금니 있는 곳, 그 안쪽으로 가서 목구멍을 닫는 모양 소리이다. 어금닛소리‘ㄱ’소리는 [g]와 비슷한 소리다. ‘ㄱ’라는 추상적인 기호를 먼저 보여주지 않고 추상화되어가는 과정을 아이들과 함께 해보는 것이 중요하다.

 

 


 

 강사 : 김정일 선생님

○ 한국발도르프교육협회 발도르프교사양성과정 수료(900시간)

○ 독일 슈트트가르트 울란쉐발도르프학교 참관수업

○ 한국발도르프교육협회 발도르프교사양성 재교육

○ 2011~2012년 발도르프교육예술원 발도르프 교육예술 강사양성과정 강의

○ 2011~2012년 서울교육연수원 수업전문가 과정 연수 강의

○ 발도르프교육예술원 아름다운 수공예 강좌 강의

○ 2011년 경기도 발도르프교육연구회, 2012년 혁신교육초등연구회조직 참여와 회원활동

○ 2013년 슈투트가르트사범대학 디플롬 수여

 

 교육일시 : 2015년 3월 29일(일) 09:00~17:50(8시간)

 교육장소 발도르프교육예술원 (안산시 상록구 이동 715-11. 보은타운 401호)

 교육대상 : 일반인, 교사

◈ 인원 : 30명(선착순, 교육비 입금순)

◈ 교육비 : 60.000원(재료비 포함)

 교육 신청 ; 

첨부파일 발도르프교육예술원 교육신청서(2015).hwp

   교육신청서는 메일 iraum2012@gmail.com이나 팩스 031-406-4971 로 보내고 

   입금계좌 (농협 174 12 212707 강우태)에 입금합니다.

  문의 : 031-411-4971, 070-4207-1616, 010-3247-4971

 

☆ 환불 규정

  - 폐강시 전액 환불합니다.

  - 개인 사유로 취소시 수수료 제외

4. 교육일정 및 내용

교시

시 간

내 용

준비물

1

(09:00-09:50)

○ 아동 발달단계를 고려한 한글주기집중 수업

○ 발도르프교육에서 본 언어 수업의 본질

 나무도막, 콩주머니

○ 도화지 8절 4장

○ 밀랍크레용(사각, 둥근)

○ 한글에포크공책

2

(10:05-10:55)

○ 훈민정음 소리체계와 그 특성

3

(11:05-11:55)

한글 주기 집중수업의 실제(하늘, 땅, 사람)

○ 아침열기 시낭송(인사시, 아침시, 내몸시)

○ 리듬활동(‘가갸거겨’노래, 모음시낭송)

○ 노래(가갸거겨~), 모음시 낭송

○ 이야기 듣고 그리기(하늘, 땅, 사람)

5

(13:15-13:55)

한글 주기 집중수업의 실제(하늘, 땅, 사람)

○ 그림에서 글자가 되기까지의 과정 알아보기(하늘, 사람, 땅)

○ 천지인(天地人)으로 한글 만들기

○ 모음의 변화 과정 그려보기

(모음 ㅗ ㅜ ㅏ ㅓ ㅡ l )

○ 몸으로 ‘하늘’, ‘땅’, ‘사람’시 표현하기

○ 번갈아가며 시낭송(하늘, 사람, 땅)

5

(14:00-14:50

한글 주기 집중수업의 실제(자음 ㄱㄲㅋㅎ, ㄴㄷㅌ, ㅅㅈㅊ, ㅁㅂㅍ)

○ 훈민정음 소리체계로 본 자음의 특성(모양소리체계)

○ 리듬활동(징검다리 건너뛰기, ‘여우비’ 노래)

6

(15:00-15:50)

한글 주기 집중수업의 실제(자음 ‘ㄱ’를 중심으로)

○ ‘ㄱ’이야기 듣고 그리기

○ ‘ㄱ’ 형상화 과정, ‘ㄱ’ 시와 문장 쓰기

○ ‘ㄱ’ 기역 모양 찾고 몸으로 나타내기,

‘ㄱ’가 들어가는 낱말이나 흉내 내는 말 찾기

○ 자음의 소리 특성과 지도법(자음 ㄲㅋㅎ, ㄴㄷㅌ, ㅅㅈㅊ, ㅁㅂㅍ)

7

(16:00-16:50)

한글 주기 집중수업의 실제(모음 ㅗ,ㅜ,ㅏ,ㅓ,ㅡ,l,ㅔ)

○ 훈민정음 소리체계로 본 모음의 특성(울림소리체계)

○ 리듬활동(빛의 노래, 발음연습 ‘콩콩콩’)

8

(17:00-17:50)

○ 이야기 듣고 그리기(모음 ‘ㅗ,ㅜ’를 중심으로)

○ 모음의 소리에 따른 형상화(모음 'ㅏ, l)

○ 모음시 따라 쓰기, 낭송하기, 주변에서 찾아보기

(모음 ‘ㅗ,ㅜ,ㅏ,ㅓ,ㅡ,l,ㅔ)

○ 모음의 소리 특성과 지도법(모음 ‘ㅗ,ㅜ,ㅏ,ㅓ,ㅡ,l,ㅔ)


 

아름다운 한글 지도법 2차(4월 5일) 강좌 엽니다

 

 



 
아름다운 한글 지도법 2차(4월 5일) 강좌 엽니다

김정일 선생님의 1학년 신학기 한글지도법 일일 특강 신청이 마감되어 2차 강좌를 엽니다.


 

아름다운 한글 지도법 2차



 

아이들이 글자를 어떻게 배워야할까요?

언어를 배운다는 것은 어떤 의미일까요? 

우리는 뭔가를 찾아야하는데 모양이 소리와 어떤 관계가 있는지 아이들에게 알려주어야 한다.

문자를 학문적 지식으로 배우는 것은 그 문자하나를 아는 것에 그치지만

문자가 형성된 과정을 경험을 통해 배우는 것은 세상과의 연결이며 

세상에 대한 관심의 시작이고 다른 문자도 만들어낼 수 있는 힘이 생기는 것이다.

슈타이너에 의하면 모음은 느낌으로 출발해서 만들어지고 자음은 모양으로부터 생겨났다고 한다. 

세상에 있는 느낌의 것들은 모음으로 표현되어진다.

훈민정음에‘ㄱ’모양소리는 혀뿌리가 어금니 있는 곳, 그 안쪽으로 가서 목구멍을 닫는 모양 소리이다. 어금닛소리‘ㄱ’소리는 [g]와 비슷한 소리다. ‘ㄱ’라는 추상적인 기호를 먼저 보여주지 않고 추상화되어가는 과정을 아이들과 함께 해보는 것이 중요하다.


 

 

◈ 강사 : 김정일 선생님

○ 한국발도르프교육협회 발도르프교사양성과정 수료(900시간)

○ 독일 슈트트가르트 울란쉐발도르프학교 참관수업

○ 한국발도르프교육협회 발도르프교사양성 재교육

○ 2011~2012년 발도르프교육예술원 발도르프 교육예술 강사양성과정 강의

○ 2011~2012년 서울교육연수원 수업전문가 과정 연수 강의

○ 발도르프교육예술원 아름다운 수공예 강좌 강의

○ 2011년 경기도 발도르프교육연구회, 2012년 혁신교육초등연구회조직 참여와 회원활동

○ 2013년 슈투트가르트사범대학 디플롬 수여

 

◈ 교육일시 : 2015년 4월 5일(일) 09:00~17:50(8시간)

 교육장소 발도르프교육예술원 (안산시 상록구 이동 715-11. 보은타운 401호)

◈ 교육대상 : 일반인, 교사

◈ 인원 : 30명(선착순, 교육비 입금순)

◈ 교육비 : 60.000원(재료비 포함)

 교육 신청 ; 

   교육신청서는 메일 iraum2012@gmail.com이나 팩스 031-406-4971 로 보내고 

   입금계좌 (농협 174 12 212707 강우태)에 입금합니다.

 2015 발도르프교육예술원 아이라움 강의신청서.hwp

  문의 : 031-411-4971, 070-4207-1616, 010-3247-4971

 

☆ 환불 규정

  - 15명 이하 폐강시 전액 환불합니다.

  - 개인 사유로 취소시 1주일 전에 취소하셔야 하며 그 이후에는 환불 되? 않습니다.


4. 교육일정 및 내용

교시

시 간

내 용

준비물

1

(09:00-09:50)

○ 아동 발달단계를 고려한 한글주기집중 수업

○ 발도르프교육에서 본 언어 수업의 본질

○ 나무도막, 콩주머니

○ 도화지 8절 4장

○ 밀랍크레용(사각, 둥근)

○ 한글에포크공책

2

(10:05-10:55)

○ 훈민정음 소리체계와 그 특성

3

(11:05-11:55)

한글 주기 집중수업의 실제(하늘, 땅, 사람)

○ 아침열기 시낭송(인사시, 아침시, 내몸시)

○ 리듬활동(‘가갸거겨’노래, 모음시낭송)

○ 노래(가갸거겨~), 모음시 낭송

○ 이야기 듣고 그리기(하늘, 땅, 사람)

5

(13:15-13:55)

한글 주기 집중수업의 실제(하늘, 땅, 사람)

○ 그림에서 글자가 되기까지의 과정 알아보기(하늘, 사람, 땅)

○ 천지인(天地人)으로 한글 만들기

○ 모음의 변화 과정 그려보기

(모음 ㅗ ㅜ ㅏ ㅓ ㅡ l )

○ 몸으로 ‘하늘’, ‘땅’, ‘사람’시 표현하기

○ 번갈아가며 시낭송(하늘, 사람, 땅)

5

(14:00-14:50

한글 주기 집중수업의 실제(자음 ㄱㄲㅋㅎ, ㄴㄷㅌ, ㅅㅈㅊ, ㅁㅂㅍ)

○ 훈민정음 소리체계로 본 자음의 특성(모양소리체계)

○ 리듬활동(징검다리 건너뛰기, ‘여우비’ 노래)

6

(15:00-15:50)

한글 주기 집중수업의 실제(자음 ‘ㄱ’를 중심으로)

○ ‘ㄱ’이야기 듣고 그리기

○ ‘ㄱ’ 형상화 과정, ‘ㄱ’ 시와 문장 쓰기

○ ‘ㄱ’ 기역 모양 찾고 몸으로 나타내기,

‘ㄱ’가 들어가는 낱말이나 흉내 내는 말 찾기

○ 자음의 소리 특성과 지도법(자음 ㄲㅋㅎ, ㄴㄷㅌ, ㅅㅈㅊ, ㅁㅂㅍ)

7

(16:00-16:50)

한글 주기 집중수업의 실제(모음 ㅗ,ㅜ,ㅏ,ㅓ,ㅡ,l,ㅔ)

○ 훈민정음 소리체계로 본 모음의 특성(울림소리체계)

○ 리듬활동(빛의 노래, 발음연습 ‘콩콩콩’)

8

(17:00-17:50)

○ 이야기 듣고 그리기(모음 ‘ㅗ,ㅜ’를 중심으로)

○ 모음의 소리에 따른 형상화(모음 'ㅏ, l)

○ 모음시 따라 쓰기, 낭송하기, 주변에서 찾아보기

(모음 ‘ㅗ,ㅜ,ㅏ,ㅓ,ㅡ,l,ㅔ)

○ 모음의 소리 특성과 지도법(모음 ‘ㅗ,ㅜ,ㅏ,ㅓ,ㅡ,l,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