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화나무 책방/학부모 독서 정보책

책 읽는 서울, 함께 하실래요?펌

동화나무 2014. 7. 7. 09:04

 

‘한 도서관 한 책 읽기’ 캠페인 주제 ‘인문 너 누구니?’

서울톡톡 | 2014.07.04
    2014 책 읽는 서울 `한 도서관 한 책 읽기` 캠페인

[서울톡톡] 만약 서울시민 모두가 같은 책을 읽고 토론한다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
한 권의 책을 통해 사람들이 모이고, 이야기를 나누고, 토론을 통해 서로를 이해하면 새로운 사회를 향한 행동으로 나아가도록 도울 수 있을 것이다.

'한 도서관 한 책 읽기'는 서울시와 서울의 공공도서관이 함께 하는 독서토론 캠페인이다. 해마다 서울시민이 함께 논의해 볼 만한 주제를 정하고, 참여 도서관들은 그에 맞는 책 한 권을 정해 지역주민들과 같이 읽고, 경험하고, 토론하는 이 캠페인은 올해로 10년째다.

서울도서관은 올해 캠페인 주제를 '인문, 너 누구니?'로 정하고, '올해의 한책'은 이 주제에 대해 도발적인 질문을 던지는 10권이 선정됐다.

구 분 선정도서
미취학아동 ① 나와 우리 ② 쿠키 한 입의 인생수업
초등학생 ③ 꽁지머리 할배랑 함께 읽는 쉽고 재미있는 동양고전 30
④ 안다는 것은 무엇일까요? ⑤ 어린이 인문학 여행
중·고등학생 ⑥ 생각한다는 것 ⑦ 10대에게 권하는 인문학 ⑧ 공부의 달인 호모 쿵푸스
성인 ⑨ 살아가겠다 ⑩ 인간이 그리는 무늬


`올해의 한책`으로 선정 된 10권

'한 도서관 한 책 읽기'추진위원 이권우 교수(도서평론가, 한양대 특임교수)는 "가장 낮은 곳에서 인문정신을 공유하고, 그들과 더불어 삶을 바꿔가려는 노력이 담긴 책을 통해 다시 인문정신의 고갱이가 무엇인지 고민하는 시간을 보냈으면 좋겠다."며 선정이유를 밝혔다.

한편, 서울시 25개 자치구는 캠페인 추진을 위해 공공도서관을 중심으로 독서단체, 복지관, 학교 등과 협력하여 컨소시엄을 구성하고 지역사회 특성을 반영하여 함께 읽을 책을 선정한다. 11월까지 독서릴레이, 독서토론대회, 저자간담회, 독서토론캠프, 독서토론대회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문의: 서울도서관 도서관정책과 02-2133-0225,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seoulon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