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화나무 이야기/동화나무 쉼터

2014년 2월18일 Facebook 이야기

동화나무 2014. 2. 18. 23:59
  • profile
    밤길 택시 이제 안심하고 타세요
    NFC 활용 택시안심귀가서비스 전체 법인택시로 확대

    서울톡톡 | 2014.02.17
    기사본문 이 기사 추천 1 나도 추천!
    확대 축소 인쇄 메일 스크랩 페이스북로보내기 트위터로보내기 RSS 미투데이로보내기 [서울톡톡] 밤 늦은 시간 택시를 이용하는 여성들이 안심하고 귀가할 수 있도록 지난달 도입된 NFC 택시안심귀가서비스가 이 달부터는 서울시 법인택시 전체로 확대된다.

    서울시는 서비스 확대를 위해 SK플래닛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나비콜 소속 택시 7,000대에 추가로 NFC 태그를 부착했다. 이로써 지난 1월에 설치한 법인택시 1만 7,000대를 포함한 서울 법인택시 2만 3,000대 전체가 NFC 기반의 안심귀가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택시 잡는 여성들(사진 뉴시스)

    NFC 태그하면 자동 관련 인터넷 웹 실행…승차정보 등 전송

    NFC 안심귀가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이전과 마찬가지로 먼저 NFC 기능이 탑재된 스마트폰이 필요하며, 사용 전 휴대전화 환경설정에서 'NFC 읽기/쓰기' 기능을 활성화해 두어야 한다.

    특히, 이번에 부착되는 NFC 태그는 이전과 달리 별도의 앱 설치 없이 NFC 태그에 스마트폰을 대면 자동으로 인터넷 웹을 통해 실행되어 이용이 더욱 편리해졌다.

    앱 설치를 꺼려하는 시민들도 손쉽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으며, 특히 택시탑승 정보는 문자 메시지 뿐 아니라 카카오톡으로도 전송이 가능하다.

    이용방법은 '스마트폰 잠금 해제 → 제어판에서 NFC 읽기/쓰기 활성화 → 차량 내 NFC 태그 접촉' 순으로 진행하면 자동으로 안심귀가서비스를 실행하는 인터넷 웹페이지가 실행된다. 화면에서 위치정보 활용 동의 여부 선택 후 문자나 카카오톡으로 보호자에게 택시탑승 정보를 전송하면 된다.

    웹이 활성화 되면서, 위치정보 공유 동의 알림창이 뜨고 본인의 위치를 보호자에게 알리고 싶지 않을 경우에는 취소하면 되고, 현재 위치를 알리고 싶을 경우에는 확인을 누르면 된다. 확인을 누르면 본인의 위치와 함께 차량번호, 차량종류, 현재 시간이 나오게 되며, 이와 함께 목적지를 검색할 수 있는데 검색하게 되면 운행예상 시간과 거리를 확인할 수 있다.

    ① NFC에 스마트폰 태그 ② 위치 정보 공유 동의 요청(취소시는 차량정보만 전송)③ 위치정보 동의시 현재 위치와 함께 정보 화면으로 이동 ③-1 위치정보 미동의시 현재 위치가 표시되지 않음 ④ 문자 또는 카카오톡으로 탑승정보 전송⑤ 보호자에게 메시지 전송

    다만 NFC가 탑재된 '안드로이드' 운영체제 휴대전화만 이용이 가능하며, NFC 기능이 없는 아이폰(IOS 기반)등의 사용자는 기존에 제공되고 있는 카드택시 안심귀가서비스나 브랜드 콜 안심귀가서비스를 계속 이용할 수 있다.

    서울시는 3월까지 NFC 안심귀가서비스에 대한 시민들의 이용실태와 효과를 분석한 후, 보완사항을 마련하여 향후 전체 택시로의 확대 적용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다.


    카드택시 안심귀가서비스 : 택시안심서비스 홈페이지(www.taxiansim.com) 및 SK T맵을 통하여 회원가입 후 등록한 카드를 택시 승차 시 선승인하면 차량번호, 승하차 시간, 위치 등이 보호자의 휴대폰으로 문자 전송
    브랜드 콜 안심귀가서비스 : 브랜드 콜택시 이용 시 콜센터에 안심귀가서비스를 요청하면 승하차정보를 보호자에게 문자로 전송


    문의 : 다산콜센터 120

    www.taxiansim.com 
  • profile
    삶이 팍팍하다고 느낄 때 시인의 마음을 닮아보는 것도 좋을 듯 하네요~
    정호승 시인과 함께하는 도봉교양대학 제42강~ 
    3월 6일 목요일 오후2시 도봉구청 2층 대강당에서 "내 인생에 힘이 되어준 한마디"라는 주제로 정호승 시인과 함께하는 도봉교양대학 제42강이 열립니다.  
    삶의 용기를 갖게 하는 시인의 말씀 같이 들어볼까요! 
    image